728x90

숫자야구게임 구현


기능 요구 사항

기본적으로 1부터 9까지 서로 다른 수로 이루어진 3자리의 수를 맞추는 게임이다.

  • 같은 수가 같은 자리에 있으면 스트라이크, 다른 자리에 있으면 볼, 같은 수가 전혀 없으면 포볼 또는 낫싱이란 힌트를 얻고, 그 힌트를 이용해서 먼저 상대방(컴퓨터)의 수를 맞추면 승리한다.
    • e.g. 상대방(컴퓨터)의 수가 425일 때, 123을 제시한 경우 : 1스트라이크, 456을 제시한 경우 : 1볼 1스트라이크, 789를 제시한 경우 : 낫싱
  • 위 숫자 야구 게임에서 상대방의 역할을 컴퓨터가 한다. 컴퓨터는 1에서 9까지 서로 다른 임의의 수 3개를 선택한다. 게 임 플레이어는 컴퓨터가 생각하고 있는 3개의 숫자를 입력하고, 컴퓨터는 입력한 숫자에 대한 결과를 출력한다.
  • 이 같은 과정을 반복해 컴퓨터가 선택한 3개의 숫자를 모두 맞히면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을 종료한 후 게임을 다시 시작하거나 완전히 종료할 수 있다.

[실행결과]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123
1볼 1스트라이크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145
1볼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671
2볼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216
1스트라이크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713
3스트라이크
3개의 숫자를 모두 맞히셨습니다! 게임 종료
게임을 새로 시작하려면 1, 종료하려면 2를 입력하세요.
1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123
1볼 1스트라이크
…

프로그래밍 요구사항

  • 자바 코드 컨벤션을 지키면서 프로그래밍한다.
    • 기본적으로 Google Java Style Guide을 원칙으로 한다.
    • 단, 들여쓰기는 '2 spaces'가 아닌 '4 spaces'로 한다.
  •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2가 넘지 않도록 구현한다. 1까지만 허용한다.
    • 예를 들어 while문 안에 if문이 있으면 들여쓰기는 2이다.
    • 힌트: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줄이는 좋은 방법은 함수(또는 메소드)를 분리하면 된다.
  •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
    • 힌트: if 조건절에서 값을 return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els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else를 쓰지 말라고 하니 switch/case로 구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switch/case도 허용하지 않는다.
  • 모든 로직에 단위 테스트를 구현한다. 단, UI(System.out, System.in) 로직은 제외
    • 핵심 로직을 구현하는 코드와 UI를 담당하는 로직을 구분한다.
    • UI 로직을 InputView, ResultView와 같은 클래스를 추가해 분리한다.
  • 3항 연산자를 쓰지 않는다.
  • 함수(또는 메소드)가 한 가지 일만 하도록 최대한 작게 만들어라.

기능 목록 및 commit 로그 요구사항

  • 기능을 구현하기 전에 README.md 파일에 구현할 기능 목록을 정리해 추가한다.
  • git의 commit 단위는 앞 단계에서 README.md 파일에 정리한 기능 목록 단위로 추가한다.
 

AngularJS Git Commit Message Conventions

AngularJS Git Commit Message Conventions. GitHub Gist: instantly share code, notes, and snippets.

gist.github.com


AngularJS Commit Message Conventions 중

  • commit message 종류를 다음과 같이 구분
feat (feature)
fix (bug fix)
docs (documentation)
style (formatting, missing semi colons, …)
refactor
test (when adding missing tests)
chore (maintain)

1. 메인 실행파일 - BaseballGame.java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BaseballGame {

    /* 임의의 수 3가지 조합 (생성, 중복 확인, 조합) */
    public List<Integer> CreateRandomNumberList(){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new ArrayList<>();

        while (randomNumberList.size() < 3){
            randomNumberList = RandomNumberList(randomNumberList);
        }

        return randomNumberList;
    }

    public List<Integer> RandomNumberList(List<Integer> randomNumberList){

        int randomNumber = RandomNumber();

        if(!randomNumberList.contains(randomNumber)){
            randomNumberList.add(randomNumber);
        }

        return randomNumberList;
    }

    public int RandomNumber(){

        int min = 1;
        int max = 9;
        return (int)(Math.random() * (max - min)) + min;

    }

    /* 게임 결과 확인 (숫자 비교, 결과 값 도출) */
    public boolean GameResultCheckAndReturnClearFlag(List<Integer> inputNumberList,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ResultView resultView = new ResultView();

        int strike = PerfectSameNumberCount(inputNumberList, randomNumberList);
        int ball = DuplicationNumberCount(inputNumberList,randomNumberList) - strike;

        resultView.GameResultMessage(ball, strike);

        if(strike == 3){
            return true;
        }

        return false;
    }

    public int PerfectSameNumberCount(List<Integer> inputNumberList,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int perfectSameNumberCount = 0;

        for(int i=0; i<inputNumberList.size(); i++){
            perfectSameNumberCount = perfectSameNumberCount + BooleanToInt(NumberSameCheck(inputNumberList.get(i), randomNumberList.get(i)));
        }

        return perfectSameNumberCount;
    }

    public boolean NumberSameCheck(int standard, int target){
        return standard == target;
    }

    public int BooleanToInt(boolean b) {
        if(b) {
            return 1;
        }

        return 0;
    }

    public int DuplicationNumberCount(List<Integer> inputNumberList,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inputNumberList.retainAll(randomNumberList);
        return inputNumberList.size();
    }

    public void GamePlaying() throws IOException {
        InputView inputView = new InputView();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CreateRandomNumberList();

        boolean clearFlag = false;
        while (!clearFlag){
            List<Integer> inputNumberList = inputView.InputNumberAndToList();
            clearFlag = GameResultCheckAndReturnClearFlag(inputNumberList, randomNumberList);
        }
    }

    public int isGameReplayChoice() throws IOException {
        InputView inputView = new InputView();

        return inputView.InputGameStartOrEn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aseballGame baseballGame = new BaseballGame();

        int inputGameStartOrEnd = 1;
        while(inputGameStartOrEnd == 1){
            baseballGame.GamePlaying();
            inputGameStartOrEnd = baseballGame.isGameReplayChoice();
        }
    }

}

 

1.1 메인 실행파일 TDD - BaseballGameTest.java

import org.junit.jupiter.api.Before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Li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assertThat;

class BaseballGameTest {

    BaseballGame baseballGame;

    @BeforeEach
    void setUp() {
        baseballGame = new BaseballGame();
    }

    @DisplayName("임의의 수 3가지 조합 하여 List type으로 반환")
    @Test
    void createRandomNumberList() {
        assertThat(3).isEqualTo(baseballGame.CreateRandomNumberList().size());
    }

    @DisplayName("게임 결과 확인 및 게임 클리어 여부 확인")
    @Test
    void gameResultCheckAndReturnClearFlag() {
        List<Integer> inputNumberList = Arrays.asList(1,2,3);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Arrays.asList(1,2,3);

        assertThat(true).isEqualTo(baseballGame.GameResultCheckAndReturnClearFlag(inputNumberList, randomNumberList));
    }

    @DisplayName("완벽하게 일치하는 숫자의 개수")
    @Test
    void perfectSameNumberCount() {
        List<Integer> inputNumberList = Arrays.asList(1,2,3);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Arrays.asList(1,2,3);

        assertThat(3).isEqualTo(baseballGame.PerfectSameNumberCount(inputNumberList, randomNumberList));
    }

    @DisplayName("두 숫자의 일치 여부 확인")
    @Test
    void numberSameCheck() {
        assertThat(true).isEqualTo(baseballGame.NumberSameCheck(1,1));
    }

    @DisplayName("중복 숫자 개수 확인")
    @Test
    void duplicationNumberCount() {
        List<Integer> inputNumber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1,2,3));
        List<Integer> randomNumber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5,1,2));

        assertThat(2).isEqualTo(baseballGame.DuplicationNumberCount(inputNumberList,randomNumberList));
    }
}

 

2. 입력 UI 파일 - InputView.java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tream.Collectors;

public class InputView {

    /* 숫자 값 입력 후 리스트 반환 */
    public List<Integer> InputNumberAndToList() throws IOException {
        System.out.print("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return Arrays.stream(br.readLine().split("")).map(Integer::parseInt).collect(Collectors.toList());
    }

    /* 게임 시작 종료 선택 */
    public int InputGameStartOrEnd() throws IOException {
        System.out.println("게임을 새로 시작하려면 1, 종료하려면 2를 입력하세요.");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return Integer.parseInt(br.readLine());
    }
}

 

3. 출력 UI 파일 - ResultView.java

public class ResultView {

    public void GameResultMessage(int ball, int strike){
        /* 결과 조합 */
        StringBuilder resultStringBuilder = new StringBuilder();

        if(strike == 3){
            resultStringBuilder.append("3개의 숫자를 모두 맞히셨습니다! 게임 종료");
        }

        if(ball == 0 && strike == 0){
            resultStringBuilder.append("낫싱");
        }

        if(ball > 0){
            resultStringBuilder.append(ball);
            resultStringBuilder.append("볼 ");
        }

        if(strike > 0 && strike < 3){
            resultStringBuilder.append(strike);
            resultStringBuilder.append("스트라이크");
        }

        System.out.println(resultStringBuilder.toString());
    }

}

 

마무리 느낀점

최대한 프로그래밍 요구사항을 지키면서 클린코드 내용도 유의하면서 작성하려고 노력했다

기능 구현 자체는 어렵지 않았는데 TDD를 같이 진행하면서 하려니 방법을 전혀 모르겠어서 더 많이 고민하면서 진행했다

사실 Commit Message Conventions 자체도 처음 경험해보는 규칙이라 정말 공부해야하는게 너무많다고 한번 더 느낀 것 같다ㅜ

6년을 개발했는데도 이런 것 하나 몰랐다는게 부끄럽기도 했음..

피드백 영상을 보고 다시 재정비해서 코딩했다 나눠서 올려야 더 비교가 쉬울 것 같아서 다음글로 작성할 예정!

728x90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