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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주 게임 다시 구현2


기능 요구사항

  • 각 자동차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자동차 이름은 5자를 초과할 수 없다.
  • 전진하는 자동차를 출력할 때 자동차 이름을 같이 출력한다.
  • 자동차 이름은 쉼표(,)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 전진하는 조건은 0에서 9 사이에서 random 값을 구한 후 random 값이 4이상일 경우이다.
  • 자동차 경주 게임을 완료한 후 누가 우승했는지를 알려준다. 우승자는 한명 이상일 수 있다.

실행 결과

  • 위 요구사항에 따라 3대의 자동차가 5번 움직였을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주할 자동차 이름을 입력하세요(이름은 쉼표(,)를 기준으로 구분).
pobi,crong,honux
시도할 회수는 몇회인가요?
5

실행 결과
pobi : -
crong : -
honux : -

pobi : --
crong : -
honux : --

pobi : ---
crong : --
honux : ---

pobi : ----
crong : ---
honux : ----

pobi : -----
crong : ----
honux : -----

pobi : -----
crong : ----
honux : -----

pobi, honux가 최종 우승했습니다.

힌트

  • 자동차는 자동차 이름과 위치 정보를 가지는 Car 객체를 추가해 구현한다.

프로그래밍 요구사항

  • 자바 코드 컨벤션을 지키면서 프로그래밍한다.
    • 기본적으로 Google Java Style Guide을 원칙으로 한다.
    • 단, 들여쓰기는 '2 spaces'가 아닌 '4 spaces'로 한다.
  •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3이 넘지 않도록 구현한다. 2까지만 허용한다.
    • 예를 들어 while문 안에 if문이 있으면 들여쓰기는 2이다.
    • 힌트: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줄이는 좋은 방법은 함수(또는 메소드)를 분리하면 된다.
  •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
    • 힌트: if 조건절에서 값을 return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els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else를 쓰지 말라고 하니 switch/case로 구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switch/case도 허용하지 않는다.
  • 3항 연산자를 쓰지 않는다.
  • 함수(또는 메소드)가 한 가지 일만 하도록 최대한 작게 만들어라.
  • 모든 기능을 TDD로 구현해 단위 테스트가 존재해야 한다. 단, UI(System.out, System.in) 로직은 제외
    • 핵심 로직을 구현하는 코드와 UI를 담당하는 로직을 구분한다.
    • UI 로직을 InputView, ResultView와 같은 클래스를 추가해 분리한다.
  • 모든 원시 값과 문자열을 포장한다.
  • 일급 컬렉션을 쓴다.

이번 과제에서 중요했던 점

  • TDD 하기 어려운 메소드 의존 관계 축소
  • 모든 원시값과 문자열을 포장
  • 일급콜렉션 사용

 

마무리 느낌점

저번 첫 리팩토링 때 대실패를 경험하고

아예 소스를 처음부터 다시 정비해서 코딩했다

이번에는 처음부터 중요했던 점 3가지를 더욱 신경쓰면서 작업했고,

그 결과 저번보다 훨씬 좋은 결과물이 나왔다!!

 

특히 저번 리팩토링 때 제대로 못했던 의존 관계 축소도 훨씬 잘 정리됐고,

Car 클래스 안에 값들도 처음부터 객체로 분리해서 작업하니 메소드도 훨씬 깔끔하게 정리 된 것 같다

의존 관계 축소도 사실 여기서부터 스노우볼이 굴러 더 잘 정리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경험을 기회삼아 다음 과제에서도 클린코드에 신경쓰면서 작업할 수 있을 것 같다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


 

 

변경 전 branch: apply-feedback_fail

 

GitHub - tyakamyz/java-racingcar-playground: NEXTSTEP 플레이그라운드 - 미션2 자동차 경주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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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후 branch: apply-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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