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참여인원 (2명)


스터디 진행 방식

- 10~17 챕터 각자 정리한 내용 발표
- 챕터 별로 기억에 남았던 내용 및 느낀 점 논의
- 해당 내용들과 관련된 경험 논의

기억에 남는 내용

- 시스템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논의하다보니 디자인 패턴에 대한 학습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낌

다음 스터디 주제 선정 시 반영하기로 함

 

- 응집도

공통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내용응집도 관련 내용을 기억하고 실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

 

-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은 소트웍스 앤솔러지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한 9가지 원칙

 

  • 규칙 1:한 메서드에 오직 한 단계의 들여 쓰기(indent)만 한다.
  • 규칙 2: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
  • 규칙 3: 모든 원시 값과 문자열을 포장한다.
  • 규칙 4: 한 줄에 점을 하나만 찍는다.
  • 규칙 5: 줄여 쓰지 않는다(축약 금지).
  • 규칙 6: 모든 엔티티를 작게 유지한다.
  • 규칙 7: 3개 이상의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쓰지 않는다.
  • 규칙 8: 일급 컬렉션을 쓴다.
  • 규칙 9: 게터/세터/프로퍼티를 쓰지 않는다.

 

- 완독 소감

큰 틀을 접한 기분

이제 세분화된 내용을 학습할 차례

방향을 잡고 워밍업하기 굉장히 좋은 책이었음


다음 스터디 논의

함께 자라기

개발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책

다음 스터디 시작 전에 가볍게 읽기 좋을 듯

 

오브젝트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기전 객체에 대한 설계 방식을 조금 더 단단하게 학습하기 위해 스터디하기 좋은 책일 듯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책 중 가장 유명한 것 같음. 설명이 이해하기 쉬워 보였음

개정판은 못참지

728x90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