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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인원 (2명)
- 본인
- wony - https://youn12.tistory.com/
스터디 진행 방식
- 1~9 챕터 각자 정리한 내용 발표
- 챕터 별로 기억에 남았던 내용 및 느낀 점 논의
- 해당 내용들과 관련된 경험 논의
기억에 남는 내용
- 주석
주석을 지양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회사에서 팀 내 방침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
레거시 코드 없는 회사는 찾기 힘듦....
잘 정리되지 않은 코드들이 많다면 즉, 레거시 코드가 많은 경우 더 지키기 어려운 규칙이라는 생각
- 개행 처리
POSIX 표준에 따라 파일 끝에는 항상 개행을 추가한다
많은 시스템과 도구들이 이 표준을 따라 구현되어 있어서 지키지 않을 시 예기치 않은 동작이 일어날 수 있음
행의 끝(terminating)은 개행(EOL, end-of-line)
텍스트 파일은 행의 집합이며 행은 반드시 개행으로 끝난다.
- DTO - Entity 간의 의존성
의존성은 presentation layer > service layer > domain layer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가장 단단하고 바뀌지 않는 핵심 비즈니스 로직을 담고 있는 domain layer에서 쉽게 변경되는 presentation layer를 의존한다면 변경될 때마다 domain layer가 함께 영향을 받게 된다
DTO에서 도메인 객체를 의존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은 소트웍스 앤솔러지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한 9가지 원칙
- 규칙 1:한 메서드에 오직 한 단계의 들여 쓰기(indent)만 한다.
- 규칙 2: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
- 규칙 3: 모든 원시 값과 문자열을 포장한다.
- 규칙 4: 한 줄에 점을 하나만 찍는다.
- 규칙 5: 줄여 쓰지 않는다(축약 금지).
- 규칙 6: 모든 엔티티를 작게 유지한다.
- 규칙 7: 3개 이상의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쓰지 않는다.
- 규칙 8: 일급 컬렉션을 쓴다.
- 규칙 9: 게터/세터/프로퍼티를 쓰지 않는다.
학습하고 싶은 내용
레코드 타입
JDK14: preview
JDK16: 정식 패치
불변 객체를 쉽게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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