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DD 법칙 세 가지
-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위 세 가지 규칙을 따르면서 일하게 될 경우
매일 수십 개, 매달 수백 개, 매년 수천 개에 달하는 테스트 케이스가 나온다
이렇게 일하면 실제 코드를 사실상 전부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가 나온다
하지만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2.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
테스트 코드를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결국은 잃어버린다그리고 테스트 케이스가 없으면 실제 코드를 유연하게 만드는 버팀목도 사라진다코드에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버팀목이 바로 단위 테스트이다
따라서,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하면 코드를 변경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코드 구조를 개선하는 능력도 떨어진다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할수록 실제 코드도 지저분해지고,결국 테스트 코드를 잃어버리고 실제 코드도 망가진다
3. 깨끗한 테스트 코드
깨끗한 테스트 코드란 가독성이 좋은 코드이다
첫째도 가독성, 둘째도 가독성, 셋째도 가독성!
잡다하고 세세한 코드는 메서드를 분리해서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자
테스트 코드는 본론에 돌입해 진짜 필요한 자료 유형과 함수만 사용한다
코드가 수행하는 기능을 재빨리 이해하도록 작성해야 한다
4. 테스트 당 assert 하나
가혹한 규칙일 수 있지만
assert 문이 단 하나인 함수는 결론이 하나라서 코드를 이해하기 쉽고 빠르다
assert 문을 하나만 사용하기 위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생긴다면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다
하지만 assert 문 개수는 최대한 줄여야 좋다
즉, 테스트 함수마다 한 개념만 테스트하라
5. F.I.R.S.T
깨끗한 테스트의 5가지 규칙
1. 빠르게 (Fast)
테스트는 빨라야 한다
테스트가 느리다면 자주 돌리지 못하고 그렇게 된다면 문제를 찾아내지 못한다
2. 독립적으로 (Independent)
각 테스트는 서로 의존하면 안 된다
한 테스트가 다음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준비해서는 안되며 순서의 상관없이 동작해야 한다
테스트가 서로에게 의존하면 하나가 실패할 때 나머지도 잇달아 실패하므로 원인을 진단하기 어렵다
3. 반복 가능하게 (Repeatable)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자가 검증하는 (Self-Validating)
테스트는 bool 값으로 결과를 내야 한다
성공 또는 실패로 값이 명확해야 한다
5. 적시에 (Timely)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하려는 실제 코드를 구현하기 직전에 구현한다
6. 결론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만큼이나 프로젝트 건강에 중요하다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의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보존하고 강화한다
도메인 특화 언어로 만들면 그만큼 테스트 코드를 짜기가 쉬워진다
테스트 코드가 방치되어 망가지면 실제 코드도 망가진다
테스트 코드를 깨끗하게 유지하자
마무리 느낀 점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서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던 것 같다
특히 하나의 테스트 함수에 여러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한 경우도 많았고,
bool 값으로 결론을 내지 않은 경우도 있었던 것 같다
가독성에 집중하여 깔끔하고 보기 좋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려고 노력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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